우리는 평생동안 배우면서 살아간다. 4차 산업과 '코로나'라는 전세계적인 감염병으로 인해 교수법이 비약적으로 발전했다. 전통적인 강의법과 더불어 온라인 학습이 널리 확산되었다. 온라인 학습에 대해서는 추후 자세히 다루는 것으로 하고 오늘은 전통적인 강의법 중 가장 인기 있는 3가지를 소개해 보고자 한다. 대표적인 3가지는 강의, 질문기반 학습, 프로젝트 학습으로 나눌 수 있다. 수업의 목표에 따라 대상에 따라 환경에 따라서 교수법을 적절히 선택하여 효율적인 학습이 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강의 방법
가장 전통적이고 널리 사용되는 교수 방법 중 하나이다. 이 방법으로, 교사는 학생들에게 체계적인 정보를 전달한다. 학생들은 필기를 하고 교사가 제시한 자료를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이 방법은 비교적 짧은 시간에 많은 양의 정보를 전달하는 데 이상적이다. 그러나, 그것은 학생들에게 수동적인 학습 경험이 될 수 있고 교사와 상호작용적인 요소들을 추가하지 않는다면 단조로워질 수 있다. 강의 방법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도 알아보자. 강의법은 짧은 시간에 대량의 정보를 제공하는데 효율적이며 비교적 계획이 수월한 편이다. 새로운 주제나 개념을 도입하는데 효과적일 수 있다. 반면 학생들에게 수동적인 학습이 되어 낮은 참여도와 학습 동기 유발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교사가 세부적으로 설계하지 않는다면 상호작용이나 피드백 기회가 제한되어 일부 학생들은 흥미를 가지지 못하기도 한다.
질문기반 학습
탐구중심 학습은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탐구를 유도하는 학생 중심의 접근법이다. 교사는 문제나 질문을 제시하고, 학생들은 해결책을 찾기 위해 비판적 사고, 연구, 그리고 문제 해결 능력을 사용한다. 이 방법에서 교사는 학생들의 학습을 지도하고 지원하는 촉진자 역할을 한다. 이 방법은 학생들에게 창의력, 호기심, 그리고 독립적인 사고력을 길러주며, 이것은 그들의 미래의 학업과 전문적인 직업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이 교수법의 장점으로는 문제 해결 기술과 비판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으며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창의성이 중요시 되는 현 시대에 꼭 필요한 교수법이기도 하며 확산적 사고를 요구한다. 반면,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준비 과정에 큰 노력이 필요하다. 일부 학생들은 방향 설정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학급당 인원이 많은 과밀학급에서는 학생 한 명 한 명에게 신경을 쓸 수가 없기에 적용이 어려울 수 있다. 특정 주제에 대해서는 이 교수학습법이 적용 가능하나 많은 주제를 다루는데 한계가 있다.
프로젝트 기반 학습
이는 실제 문제를 해결하거나 복잡한 프로젝트를 완료하는 데 중점을 두는 또 다른 학생 중심의 접근 방식이다. 이 방법에서 학생들은 그룹별로 협력하여 문제를 식별하고 해결책을 설계하고 구현한다. 교사는 과정 전반에 걸쳐 지도, 지원 및 피드백을 제공한다. 이 방법은 학생들의 리더십, 팀워크, 의사소통, 문제 해결 기술을 개발하는데 도움이 된다. 학생들이 학습한 내용을 실제 상황에 적용하고 학업과 삶을 의미 있게 연결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이 교수학습법의 장점으로는 학생들이 학습 내용을 실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완전한 학습이 되도록 한다. 문제 해결력과 창의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는 학습법이다. 단점으로는 학습 내용을 평가하고 개별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 어렵다. 팀 내에서 기여도 차이에 따른 세분화된 평가 기준 설정이 어렵고 학습에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강의법, 질문 기반 학습법에 비해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교수법 선택기준
위와 같은 여러가지 교수학습 방법 중 어떤 교수법을 선택할지는 아래 기준을 참고하여 결정할 수 있다. 교사 자신의 수업 스타일, 학생들의 요구와 선호도, 주제, 학습 목표 등 여러 요소를 바탕으로 설정되어야 한다. 교사는 그들 자신의 수업 방식과 그들이 가장 편안하고 자신감 있게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교사가 좀 더 체계적인 접근을 선호한다면 강의 방식이 적합할 수 있고, 교사가 좀 더 학생 중심적인 접근을 선호한다면 탐구 기반 또는 프로젝트 기반 학습이 더 적합할 수 있다. 교사는 원하는 학습 결과를 고려하고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는 데 가장 적합한 방법을 결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비판적 사고 능력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라면, 탐구 기반 학습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일 수 있다. 교사는 가르치는 과목을 고려하고 어떤 방법이 그 과목에 가장 적합한지 결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프로젝트 기반 학습은 과학이나 사회를 가르치는 데 더 효과적일 수 있고, 강의 방법은 수학을 가르치는 데 더 효과적일 수 있다. 교사는 학생들의 필요와 학습 선호도를 고려하고 그러한 필요에 가장 적합한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예를 들어, 학생들이 다양한 학습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면, 선생님은 그러한 차이를 수용하기 위해 다른 방법들의 조합을 사용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