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들의 목돈 마련을 지원하는 청년도약계좌가 6월에 출시 예정입니다. 아래 내용 확인하셔서 미리 준비하시고 목돈 마련하세요. 먼저 청년도약계좌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신청대상, 자산형성 방법, 금리, 신청 방법 및 시기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신청은 2023년 6월로 계획되어 있으며 구체적인 시기는 취급기관이 확정된 이후 협의를 통해 발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청년도약계좌란?
청년들의 자산 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매월 일정 금액을 5년간 납입하면 은행 이자에 정부 지원금을 더한 금액을 만기 시 수령하게 되어 목돈 마련을 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청년도약계좌는 현 정부의 주요 국정과제로 청년들의 중장기적 자산형성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되었다고 합니다. 2023년 청년도약계좌 예산 3,678억이 편성되어 있습니다.
신청대상
개인소득과 가구소득 기준을 충족한 만 19~34세 청년이 대상입니다.
- 개인소득 기준 : 연간 6,000만 원 이하, 가구소득 중위 180% 이하
- 병역이행기간(최대 6년)은 연령 계산 시 미산입
※ 개인소득 6,000~7,500만 원, 기준 중위소득 180% 이하 청년도 가입은 가능하나 정부 기여금 지급 없이 이자소득 비과세 혜택만 부여.
위 이미지에서 보는 바와 같이 본인 납입금 + 정부 기여금 + 금융기관 이자까지 모두 더해서 만기 시 목돈을 수령할 수 있으며 매월 70만 원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납입이 가능합니다. 이자소득은 비과세 혜택이 적용되어 절세 상품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정부기여금은 개인소득 금액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데 연간 소득이 2,400만 원 이하인 경우 월 40만 원 가입이 가능하며 기여금 비율은 6%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개인소득이 6,000만 원 이하인 경우 월 70만 원 납입에 기여금 비율은 3%로 월 2.1만 원가량이 월 기여금으로 적립되게 됩니다.
금융기관 금리는 3년 고정 + 2년 변동으로 취급기관별 금리수준은 금융협회 홈페이지에 공시 예정입니다. 참고로 연간 소득이 2,400만 원 이하인 저소득층 청년의 경우 우대금리를 부여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어디서 신청하나요?
6월에 취급기관이 확정이 되면 가입신청-소득심사-유지심사 절차로 진행되며 6월 중 신청 예정이라고 합니다.
청년도약계좌 Q & A
1. 청년도약계좌와 유사한 상품과의 연계 방안은?
- 기존 지원 상품에 가입한 청년이라도 최대한 지원 받을 수 있도록, 동시 또는 순차적으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저소득층 청년들을 더 두텁게 지원할 수 있도록 복지 상품과 연계합니다.
- 청년 내일채움공제, 고용지원 목적의 지자체 지원상품 동시가입을 허용합니다.
2. 청년도약계좌 가입 이후 금리는 어떻게 되나요?
- 가입 후 최소 3년간 고정금리가 제공되며 이후 2년간 변동금리가 적용됩니다. 3년을 초과하여 고정금리가 적용되는 상품도 출시할 수 있도록 취급기관과 협의 예정입니다.
3. 가입은 언제까지 해야 하나요?
- 6월 가입을 시작하며 12월까지 매월 가입신청을 받을 예정입니다. 매월 2주간 가입신청을 받고 2~3주 내에 심사를 완료하여 결과를 통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4. 은행에 방문해야 하나요?
- 취급기관 앱 등 비대면 가입이 가능하도록 준비 중이며, 별도서류 없이 비대면 본인인증, 소득확인 등을 통해 가입 가능하도록 추진 중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