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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에서의 문제행동 학생 심리, 상담 기법, 주의할 점

by 더힘차게 2023. 2.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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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뿐만 아니라 어느 조직에서든 사람이 모이게 되면 조직의 규율을 지키지 않거나 일탈 행동을 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학교의 경우 미성숙한(학생을 비하하는 말이 아니라) 학생들이 교실이라는 작은 공간에서 오랜 시간 생활하다 보니 많은 문제행동이 발생한다. 대부분의 경우 학급 담임교사가 이 문제행동의 원인을 고민하고 상담하고 해결책을 찾기 위해 노력하게 된다. 이런 문제행동을 일으키는 학생들의 심리, 상담 기법, 주의할 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문제행동 학생 심리

학교에서 학생들에 의한 문제 행동은 다양한 심리적 요인을 가질 수 있다. 학생들의 문제 행동에 대한 가장 일반적인 심리적 설명은 다음과 같다. 어떤 학생들은 충동을 조절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데, 이것은 교실에서 충동적이고 파괴적인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 : ADHD를 가진 학생들은 교실에서 집중하고 적절하게 행동하는 것을 어렵게 만드는 부주의, 과잉 행동, 그리고 충동성으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반대적 반항 장애 (ODD)를 가진 학생들은 권위 있는 인물들에게 적대적이고 반항적인 행동을 보일 수 있는데, 이것은 교사가 그들의 행동을 관리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 수 있다. 불안이나 우울증으로 고생하는 학생들은 그들의 감정과 행동을 조절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고, 교실에서 문제가 있는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 트라우마를 경험한 학생들은 그들의 감정과 행동을 조절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고, 교실에서 방해적인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 학습장애로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은 교실에서 좌절감과 낙담감을 느낄 수 있고, 이는 방해적인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러한 심리적 요인들은 배타적이지 않으며, 학생들은 그들의 문제 행동에 기여하는 여러 가지 요인들을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을 주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근본적인 심리적 문제들을 해결하는 것은 학생들이 그들의 행동을 조절하고 교실에서 더 긍정적인 상호작용에 참여하는 것을 배우는 것을 도울 수 있다. 또한, 지원적이고 포괄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학생들이 더 많은 연결과 참여를 느끼도록 도와서 문제가 있는 행동의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

 

상담 기법

문제 행동을 일으키는 학생들에게 효율적인 상담은 학생들이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 교사의 개입이 없어도 스스로 감정을 제어할 수 있다면 많은 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 학생들이 그들의 마음과 몸을 진정시키는 방법으로 심호흡을 하도록 격려한다. 이것은 그들이 그 순간의 스트레스와 불안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학생들에게 판단 없이 현재의 순간에 자신의 생각, 감정, 감각에 대해 인식하는 방법을 가르친다. 이것은 그들이 더 자각하고 감정을 더 잘 관리하도록 도울 수 있다. 학생들이 부정적인 생각을 긍정적인 긍정으로 대체하도록 격려한다. 이것은 그들이 자신감과 자존감을 쌓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학생들에게 문제를 더 작고 다루기 쉬운 단계로 분류하도록 가르친다. 이것은 그들이 문제를 더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압박감을 줄이도록 도울 수 있다. 학생들에게 적극적인 경청, 주장과 같은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을 가르친다. 이것은 그들이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갈등을 더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학생들에게 점진적인 근육 이완이나 시각화와 같은 다양한 이완 기술을 가르친다. 이것은 그들이 스트레스를 줄이고 안정감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상담 기술은 각 개인의 구체적인 필요와 상황에 맞게 조정되어야 한다는 것에 주목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각 학생에게 가장 적합한 기술을 결정하기 위해 훈련된 정신 건강 전문가와 협력하는 것이 좋다.

 

상담 시 주의할 점

학생과 상담할 때, 학생이 듣고, 지지하고, 안전하다고 느끼도록 하기 위해 명심해야 할 몇 가지 중요한 고려 사항이 있다. 다음은 학생과 상담할 때 주의해야 할 몇 가지 주요 사항이다. 학생들은 상담 내용이 제3자에게 알려지는 것을 싫어한다. 담임교사뿐만 아니라 부모님에게 전해지는 것도 마찬가지다. 학생들은 그들이 판단 없이 듣고 있다고 느껴야 한다. 학생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공유하는 데 안전하다고 느끼는 지지적이고 비판단적인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공감과 주의를 가지고 학생의 말을 듣는 것은 학생이 듣고 검증받는 것을 느끼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들의 고민을 들어주고 그들의 감정을 검증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생들은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지고 있고 다른 경험과 가치를 가질 수 있다. 학생 개개인에게 문화적 감수성과 존중을 가지고 접근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상담사는 학생들과 함께 일할 때 이중적인 관계를 피하고 직업적인 경계를 고수하는 것과 같은 윤리적 고려사항을 알아야 한다. 필요한 경우 다른 전문가에게 적절한 지원과 추천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학생의 필요와 우려를 평가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제공된 지원과 개입이 도움이 되었는지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접근 방식을 조정하기 위해 학생에게 후속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생에게 정신 건강 전문가와 같은 다른 자원이나 전문가를 소개하는 것은 경우에 따라 필요할 수 있다. 전반적으로 학생들이 도움을 구할 때 편안하고 안전하게 느낄 수 있도록 학생들과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효과적인 상담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신뢰를 쌓는 것이 핵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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