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설적이게도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글쓰기 교육이 더 중요해졌다. 인터넷의 발달로 1인 미디어 시대가 열렸고, 파워 블로거들이 대거 출현했다. SNS나 문자 메시지는 의사소통 수단이자 표현의 도구로 자리 잡았다. 하버드, MIT, 스탠퍼드 등 세계 명문 대학에서의 글쓰기 교육은 이미 잘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그 중요성을 깨닫고 서울대, 고려대, 카이스트 등 많은 대학에서 글쓰기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이제 글쓰기는 작가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이제는 누구나 글로 소통하는 시대가 열렸다. 오늘은 몇 대학의 글쓰기 교육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하버드
하버드 대학은 글쓰기 교육에 중점을 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대학은 학생들이 글쓰기 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돕기 위해 다양한 글쓰기 과정과 자원을 제공하고 있다. 하버드의 글쓰기 교육의 특징 중 하나는 모든 1학년 학생들에게 요구되는 해설서 쓰기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분석적이고 논쟁적인 글쓰기 능력을 개발하는 것을 돕기 위해 고안되었다. 학생들은 효과적인 논제 서술문을 만들고, 주장을 구성하고, 그들의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증거를 사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이러한 기초적인 기술 외에도, 학생들은 또한 다양한 장르와 스타일로 글을 쓰는 방법을 배운다. 해설서 쓰기 프로그램 외에도, 하버드는 다양한 주제와 분야를 다루는 광범위한 글쓰기 과정을 제공한다. 이 과정에는 다음이 포함된다. 창의적인 글쓰기 기술을 개발할 기회를 제공하는 시, 소설, 논픽션 글쓰기 워크숍을 제공한다. 학생들은 뉴스 보도, 특집 기사 작성, 그리고 다른 형태의 논픽션 글쓰기의 원칙과 관행에 대해 배우기 위해 저널리즘 강좌를 들을 수 있다.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 걸쳐 학문적 글쓰기 과정을 제공한다. 이 과정들은 학생들이 연구에서 인용에 이르기까지 학술 논문을 쓰는 데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오늘날의 세계에서 디지털 글쓰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블로그, 웹사이트, 소셜 미디어와 같은 디지털 미디어를 위한 글쓰기에 초점을 맞춘 강좌를 제공한다. 이러한 과정 외에도, 하버드는 교실 밖에서 글쓰기 교육을 지원하기 위한 많은 자원을 제공한다. 하버드 글쓰기 센터는 글쓰기 교사들과 일대일 상담을 제공하는 그런 자원 중 하나이다. 이 튜터들은 학생들의 글쓰기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그들이 조직, 명확성, 그리고 스타일과 같은 분야에서 그들의 기술을 개발하도록 돕는다. 글쓰기 센터는 또한 문법과 인용과 같은 글쓰기와 관련된 주제에 대한 워크숍과 다른 자료들을 제공한다. 전반적으로, 하버드의 글쓰기 교육은 학생들이 다양한 맥락에서 효과적으로 쓰기 위해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돕기 위해 고안되었다. 해설서 쓰기의 기초적인 기술에서부터 창의적 글쓰기, 저널리즘, 그리고 학술적 글쓰기의 더 전문적인 과정에 이르기까지, 학생들은 하버드에서 글쓰기 기술을 개발할 충분한 기회를 가지고 있다. 글쓰기 센터와 같은 대학의 글쓰기 자원은 학생들이 글쓰기를 향상하기 위해 노력하는 동안 그들에게 추가적인 지원을 제공한다.
MIT
MIT는 글쓰기 교육에 상당한 중점을 두고 있으며, 강력한 글쓰기 기술이 학문적, 직업적 맥락 모두에서 성공하기 위해 필수적이라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 학생들이 글쓰기 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돕기 위해 다양한 글쓰기 과정과 자원을 제공한다. 글쓰기 교육의 핵심 요소 중 하나는 모든 학부생들이 학위 요구사항의 일부로 적어도 두 개의 의사소통 집약적인 과정을 수강하도록 의무화하는 커뮤니케이션 요구사항이다. 이 과정들은 글쓰기에 중점을 두고 학생들이 학업과 직업생활에서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이 과정들 중 많은 것들이 분야에 특화되어 있고 학생의 전공의 맥락에서 글쓰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또한 학생들이 그들의 기술을 더 발전시키는 것을 돕기 위해 다양한 글쓰기 과정을 제공한다. 이 과정들은 기술 글쓰기, 과학과 공학을 위한 글쓰기, 인문학과 사회과학을 위한 글쓰기를 포함한 다양한 주제를 다룬다. 일부 과정은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을 위해 특별히 고안되었으며, 이 학생들이 쓰기 능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되는 추가적인 지원과 지침을 제공한다. MIT는 과정 외에도 학생들의 글쓰기 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많은 글쓰기 자원을 제공한다. 글쓰기 커뮤니케이션 센터는 글쓰기 과외 선생님들과 일대일 상담을 제공하는데, 그들은 학생들의 글쓰기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그들의 실력을 발전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그 센터는 또한 문법, 인용, 연구와 같은 글쓰기와 관련된 주제들에 대한 워크숍과 다른 자원들을 제공한다. 이 센터는 또한 대학원생들이 의사소통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초점을 맞춘 GCR(Graduate Communication Requirement)과 같은 전문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MIT는 또한 셰익스피어 대회와 테크 트위스터 창의적 글쓰기 대회와 같은 많은 글쓰기 대회와 행사를 주최하는데, 이 대회는 학생들이 그들의 글쓰기 기술을 보여주고 더 넓은 MIT 커뮤니티와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서울대
서울대학교는 학업과 전문적인 맥락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글쓰기 능력이 필수적이라는 것을 인식하면서 글쓰기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학생들이 글쓰기 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돕기 위해 다양한 글쓰기 과정과 자원을 제공한다. 서울대에서는 학부생들이 일반 교육 요건의 일부로 두 개의 글쓰기 과정을 수강해야 한다(쓰기 및 연구(W&R), 고급 쓰기 및 연구(AWR)). 이 과정들은 학생들이 효과적으로 글을 쓰고 다양한 청중들에게 복잡한 아이디어를 전달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돕기 위해 고안되었다. 이 과정은 학문적 글쓰기, 연구 기술, 비판적 사고를 포함한 다양한 주제를 다룬다. 서울대는 또한 대학원생들이 그들의 프로그램에서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학문적 글쓰기 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돕기 위해 고안된 '대학원생을 위한 학술 글쓰기'를 포함하여 대학원생들을 위한 많은 글쓰기 과정을 제공한다. 과정 외에도, 서울대는 학생들의 글쓰기 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글쓰기 자원을 제공한다. 서울대 글쓰기센터는 학생들의 글쓰기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그들의 실력을 발전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글쓰기 과외 선생님들과 일대일 상담을 제공한다. 이 센터는 또한 문법, 인용, 연구와 같은 글쓰기와 관련된 주제에 대한 워크숍과 다른 자료들을 제공한다. 또한 학생들에게 그들의 글쓰기 기술을 보여주고 더 넓은 서울대 공동체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서울대 창의적 글쓰기 대회와 같은 많은 글쓰기 대회와 행사를 제공한다.
댓글